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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서 틀잡기
    게임 기획 퍼온글 2012. 2. 13. 09:58

     

    본문은 저자인 톰 슬로퍼의 허락을 얻어 한국어로 번역되었습니다. 모든 권리는 저자에게 있습니다.

    This article was translated by Tom Sloper's permission in Korean. All rights reserved with Tom Sloper.

    번역오류 연락: 이웅주(ehei1@hanmail.net), 번역일: 2002/4/3
    [원문] http://www.sloperama.com/advice.html


    게임 디자인

    2과: 게임 기획서 틀 잡아보기

     

     

    저자 : Tom Sloper

    번역 : 이웅주

     

    정형화된 게임 기획서 양식은 아무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보통 "컨셉"은 아이디어의 중요 부분을 한두 장 정도로 정리한 것입니다. "개요"는 조금 더 자세하게 세 장에서 열 다섯 장 정도로 작성합니다. "게임 기획"은 게임에 대한 모든 사항이 포함되므로 오십장에서 이삼백 장까지 되기도 합니다. 이제부터 기본적인 게임 기획서 양식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수년 동안 써오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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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탐 슬로퍼의 게임 디자인 사양서 형식

    게임 제목

    시스템(하드웨어)

    게임 기획은 읽는 이의 (1) 흥미를 유도하면서 (2) 이해 시켜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처음 문단이 읽는 이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 쪽을 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쪽에는 흥미 있으면서도 함축적으로 기획 의도를 전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계속 읽도록 하려면 말이죠.

    기획서를 다 읽고도 읽는 이가 여러분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구상한 게임 아이디어를 전달하는데 실패한 것입니다.

    1. 개요

    간단하게 게임에 대한 설명을 하세요. 처음 문단에는 게임이 어째서 재미있는지 읽는 이가 마음 속으로 그릴 수 있도록 해서 흥분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읽는 이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게임플레이의 주요 특징에 대해 일러스트나 그림을 넣으세요. 그리고 의견 교환이 필요한 중요 사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일례로 상하이 게임에서의 중요 사항은 어떤 게임 방식을 갖고 있고 어떤 새로운 특징이 있는지가 되겠죠.

    두세 장을 읽고 난 후에는 이 게임이 무슨 게임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 게임이 어떤 점 때문에 재밌냐는 점이죠.

    2. 게임 기획 상세

    기본 개념 - 절대 복잡해선 안됩니다.

    스토리 - 게임 속의 이야기는 처음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한편으로는 게임 도중에 조금씩 내용을 보여줘서 흥미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같은 퍼즐 게임 경우에는 불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에이리언 대 프레데터(Alien vs. Predator)같은 게임에는 필요하겠죠. 분위기는 어떤가요? 어떤 문체로 작성합니까? 분기는 있나요?

    목적 - 게임의 목적에 대해 설명합니다. "점수 많이 따기"같은 간단한 거라면, 그대로 쓰세요. 그러나, "공주를 구출하라"같은 목적은 별개의 문제가 됩니다. 어느 쪽이든 읽는 이가 기획서의 남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몇 가지 것들을 가능한 자세히 설명합니다. 게임의 목적이 무엇인지, 어째서 게임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말이죠.

    게임플레이 -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게임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세요. 게임을 시작하면 타이틀 화면은 어디 있는지, 어떻게 보여지는지, 환경 설정은 있는지, 뭘 선택하는지, 동영상은 있는지, 보다가 넘겨버릴 수 있는지, 그리고 등등...

    게임이 시작하면 화면에 나타난 주인공을 보게 됩니다. 이 장면을 설명하고, 무슨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세요. 어떤 조작을 할 때까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어떤 조작으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세요. 거의 모든 게임은 어느 정도까지는 모두 사람에 의해 조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주인공은 자동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주인공은 이러저러한 행동을 하도록 하려면 게이머가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조작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움직이는 적이 나타나면 주인공에게 어떤 행동을 지시합니다. 그러면 게이머의 선택은 이것도 될 수 있고 저것도 될 수 있고...

    컴퓨터가 조작하는 적들의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하세요. 때때로 읽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이동 패턴'등에 대해 설명하면 도움이 됩니다.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설계할까요? 시점은 어떤 구도로 할까요?(1인칭 아니면 3인칭?) 기본적인 진행 구조는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면 챕터 단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큼직한 중간 단위, 레벨 단위 등) 게임플레이 시 중심적인 것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면 속도, 움직임, 분위기, 연속성, 턴 방식 등등) 멀티 플레이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난이도는 어떻죠? 엔딩을 보려면 보통 얼마 만큼의 시간이 걸릴까요?

    3. 게임 기획 기타

    캐릭터 - 게임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를 정리하세요. 각각의 개성이나 능력에 대해 설명하고, 게임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적으세요. 게이머가 움직일 캐릭터는 무엇인가요? 1인용만 할 수 있나요? 다른 중요한 인물이 있나요?

    라이센스 이용 - 캐릭터가 라이센스에 의해 사용권이 얻어진 것이라면(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경우처럼), 이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의견을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 - 게임에 등장하는 장면(scene)들을 정리하세요. 이를테면 어드벤처 게임을 생각해봅시다. 이런 게임의 기획서는 주로 장소로 구분하여, 그곳의 모든 캐릭터나 물체를 보여주며 거기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해 지정합니다. 만일 게임 내의 어떤 장소가 어떤 순서에 의해 방문할 수 있다면, 정상적인 진행 순서로 나타나는 모든 장면이나 가장 짧은 경로로 돌아다닐 때 나타날 장면들에 대해 정리해야 합니다.

    조작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하세요. 게임에서 일어나는 행동들은 어떻게 조작될 수 있을까요? 가정용 게임기용이라면, 컨트롤러에서 사용하는 모든 버튼에 대해 설명하세요. PC 게임이라면 지원하는 주변 장치(역주: 마우스, 핸들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화면 내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하세요(이를테면 점수나 생명 게이지는 어디 있고, 목록 아이콘은 어디, 대화 선택은 이렇게...). 그리고 어떻게 표시되는지도 포함하세요. 모든 메뉴에 대해 설명하고,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하세요.

    화면에 나타나는 글자도 인터페이스의 한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표시되는 모든 글자에 대해 자세히 쓸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어떤 의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적으세요.

    그래픽 - 그림 분위기에 대해 설명하세요. 게임에서 여러 가지 그림 스타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하나만 사용하도록 말해두세요. 다른 게임이나 책 등에서 읽는 이가 스타일에 대해 연상할 수 있는 걸 인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게임 화면 스케치를 몇 장 넣으면 시각화 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분명하게 정의된 장면을 보여주고, 이 화면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설명을 포함해야 합니다. 캐릭터에 대한 스케치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보일는지 읽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를 하십시오. 그래픽 작업 지시서는 분리하세요(기획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효과음과 음악 - 최소한 게임에서 효과음이 어떻게 사용될 지 설명하세요. 게임에서 생기는 모든 일들은 효과음과 조합됩니다. 그래서 효과음은 우선순위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중요한 효과음이 덜 중요한 소리에 묻히지 않을 것입니다. 효과음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설명하세요. 샘플링된 소리나 음성이 사용된다면, 그것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포함하세요.

     

    음악 풍에 대해 설명하세요. 유명한 음악을 언급하면 읽는 이가 감을 잡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음악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설명하십시오. 상세한 효과음, 음성, 음악에 대한 정보는 별도로 목록으로 정리하세요(기획서의 일부는 아닙니다)



    구글링 맨처음에 등장 하는 글이다. 어떤 분인지 모르겠지만 번역에 수고해주신분과 글쓴이에 감사를 느끼며 공유 ㄱㄱ
    맘대로 퍼와도 위에 주소 있으니 괜찮을러나...?
    문제가 있으면 자삭 ㄱㄱ 하겠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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